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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st - 컬렉션 프레임워크

기록 - 프로그래밍/Java

by wjjun 2024. 2. 7. 0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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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저장 배열의 장단점

객체를 저장하고 필요할 때 꺼내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객체를 효율적으로 추가, 검색, 삭제할 때 사용되는 간단한 방법은 배열입니다. 배열은 쉽게 생성하고 사용할 수 있지만 저장할 수 있는 객체 수가 배열을 생성할 때 결정되어서 불특정 다수의 객체 저장 상황에서는 문제가 있습니다. 배열은 또 객체를 삭제하면 해당 인덱스가 비어 객체 저장시 빈 공간을 확인하는 코드도 필요합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한 것이 java.util 패키지에 컬렉션 관련 인터페이스와 클래스가 있는 컬렉션 프레임워크 입니다. 자바 컬렉션은 객체 수집해서 저장하는 역할입니다. 여기서 프레임워크는 자바 라이브러리를 표현합니다. 몇 가지 인터페이스로 다양한 컬렉션 클래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합니다.

 

- Collection

    - List / Set / Map

        - List - ArrayList / Vector / LinkedList

        - Set - HashSet / TreeSet

        - Map - HashMap / HashTable / TreeMap / Properties

 

Collection - List - 순서를 유지하고 저장
- 중복 저장 기능
ArrayList, Vector, LinkedList
Collection - Set - 순서를 유지하지 않고 저장
- 중복 저장 안됨
HashSet, TreeSet
Map - 키와 값이 쌍으로 저장
- 키는 중복 저장 안됨
HashMap, Hashtable,
TreeMap, Properties

 

List 컬렉션

객체를 인덱스로 관리해서 객체를 저장하면 자동으로 인덱스가 부여됩니다. 인덱스로 검색, 삭제 기능을 제공합니다. 동일한 객체를 중복저장할 수 있고 동인한 번지가 참조됩니다. null도 저장이 가능하며 단, 해당 인덱스는 객체를 참조하지 않습니다.

 

boolean add(E e) 주어진 객체 맨 끝에 추가
void add(int index, E element) 주어진 인덱스에 객체를 추가
set(int index, E element) 주어진 인덱스에 저장된 객체를 주어진 객체로 바꿈
boolean contains(Object o) 주어진 객체가 저장되어 있는지 확인
E get(int index) 주어진 인덱스에 저장된 객체 리턴
isEmpty() 컬렉션이 비어있는지 확인
int size() 저장되어 있는 전체 객체수 리턴
void clear() 저장된 모든 객체 삭제
E remove(int index) 주어진 인덱스에 저장된 객체 삭제
boolean remove(Object o) 주어진 객체 삭제

 

메서드 매개변수 타입과 리턴타입에 E라는 타입 파라미터가 있습니다. 이것은 List 인터페이스가 제네릭 타입이기 때문입니다. 구체 타입은 구현 객체를 생성할 때 결정됩니다. 

 

ArrayList

객체를 추가하면 객체가 인덱스로 관리됩니다. 일반 배열과 ArrayList는 인덱스로 객체를 관리한다는 점에서 유사하지만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배열은 생성할 때 크기가 고정되고 사용 중 크기 변경을 할 수 없지만, ArrayList는 저장 용량을 초과하면 자동적으로 공간이 증가됩니다.

 

List list = new ArrayList();

ArrayList는 모든 종류의 객체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객체를 저장될 때 Object 타입으로 변환되어 저장하기 때문입니다. 모든 종류의 객체를 저장할 수 있다는 장점은 있지만, 저장할 때 Object로 변환하고 찾아올 때 원래 타입으로 변환해야 하므로 실행 성능에 좋지 못합니다.

 

Vector

ArrayList와 동일한 내부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Vector 생성을 위해 저장할 객체 타입을 타입 파라미터로 표기하고 기본 생성자를 호출하면 됩니다.

List<E> list = new Vector<E>();

 

ArrayList와 다른 점은 Vector는 동기화된 메서드로 구성되어 있어 멀티스레드가 동시에 이 메서드를 실행할 수 없고 하나의  스레드가 실행 완료해야 다른 스레드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멀티 스레드 환경에서 안전하게 객체를 추가, 삭제할 수 있습니다. 스레드에 안전합니다.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List<Board> list = new Vector<Board>();
    
    list.add(new Board("제목", "내용", "글1");
    list.add(new Board("제목", "내용", "글2");
    list.add(new Board("제목", "내용", "글3");
    list.add(new Board("제목", "내용", "글4");
    list.add(new Board("제목", "내용", "글5");
    
    list.remove(2); // 2번 인덱스 객체(글3) 삭제 (뒤의 인덱스는 1씩 앞으로 이동)
    list.remove(3); // 3번 인덱스 객체(글5) 삭제
}

 

 

LinkedList

특정 인덱스의 객체를 제거하면 앞뒤 링크만 변경되고 나머지 링크는 변경되지 않습니다. 특정 인덱스에 객체를 삽입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ArrayList는 중간 인덱스의 객체를 제거하면 뒤의 객체는 인덱스가 1씩 당겨지는데 LinkedList는 그런 작업이 필요없어 객체 삽입, 삭제시 보다 좋은 성능을 갖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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